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전체 도색 비용과 단점 알아볼까? 도장, 올도색.

by 패트리어트.KR 2025. 2. 14.

자동차의 외관은 단순한 디자인 요소를 넘어, 차량의 가치와 관리 상태를 보여주는 중요한 부분이에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자외선, 오염물질, 스크래치, 사고 등의 원인으로 인해 도장이 벗겨지거나 색이 바래는 경우가 많아요. 이럴 때 많은 차주가 고려하는 방법이 바로 자동차 전체도색이에요.

전체도색을 하면 차량의 외관이 새것처럼 깔끔해지고, 재판매 시 가치를 높이는 효과도 있어요. 하지만 도색 비용이 만만치 않고, 장단점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채 진행하면 만족스럽지 않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전체도색의 비용과 단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자동차 전체 도색 비용과 단점 알아볼까? 도장, 올도색.

자동차 전체도색 비용

자동차 전체도색 비용은 여러 요인에 따라 크게 달라져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도색 방식, 사용되는 페인트의 종류, 차종, 작업 난이도 등이에요. 일반적으로 전체도색은 부분 도색보다 훨씬 많은 시간과 공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비용이 높게 책정돼요.

1. 자동차 전체도색 비용 범위

자동차 전체도색 비용은 크게 저가, 중급, 고급으로 나뉠 수 있어요.

  • 저가(50만~150만 원)
    • 일반적인 공업사에서 하는 도색
    • 저렴한 페인트 사용
    • 마감 품질이 낮고 시간이 지나면 쉽게 벗겨질 수 있음
    • 중고차 판매 전 외관만 정리할 목적이라면 고려 가능
  • 중급(150만~300만 원)
    • 자동차 브랜드의 공식 서비스센터 또는 고급 공업사에서 작업
    • 내구성이 높은 페인트 사용
    • 마감 품질이 중간 정도이며 일반적인 유지보수 목적으로 적합
  • 고급(300만~600만 원 이상)
    • 프리미엄 페인트 사용 (예: 세라믹 코팅 포함)
    • 공정이 정밀하고, 색상 유지력이 뛰어남
    • 고급 차량이나 클래식카를 복원하는 경우 선택

2. 도색 방식에 따른 비용 차이

  • 습식 도장: 가장 일반적인 방식으로, 기존 도장을 제거한 후 여러 겹의 페인트를 뿌려 도색해요.
  • 건식 도장(파우더 코팅): 내구성이 강하지만, 자동차 전체 도색에는 잘 사용되지 않아요.
  • 캔스프레이 DIY 도색: 직접 할 수도 있지만, 균일한 도장이 어렵고 내구성이 낮아 추천되지 않아요.

3. 차종에 따른 비용 차이

  • 소형차: 일반적으로 100만~300만 원
  • 중형차: 150만~400만 원
  • 대형차/SUV: 200만~600만 원 이상

차량의 크기가 클수록 도색 면적이 넓어지고, 공정 시간이 길어져 비용이 높아져요.

4.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

  • 기존 도색 벗겨내기 작업이 필요할 때
  • 차체에 녹이 많거나 찌그러짐이 있을 때
  • 특수 도색(펄, 무광, 크롬 도색 등)을 원할 때

관련글👇

 

주유소 혼유사고 대처 및 해결 방법, 문제점은? 수리비.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주유소를 방문할 때,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할 수 있는 실수가 바로 혼유사고예요. 디젤차에 휘발유를 넣거나, 반대로 휘발유차에 디젤을 넣는 실수는 차량 손상과 고액의 수

patriotkr.tistory.com

 

연료첨가제 실제 효과와 잠재적인 부작용 알아보기.

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연료첨가제 광고를 한 번쯤 본 적이 있으실 거예요. “연비 개선”, “엔진 보호”, “배기가스 감소” 등 다양한 효과를 약속하며 운전자들에게 유용한 제품이라고 강

patriotkr.tistory.com

자동차 전체도색의 단점

전체도색은 차량 외관을 새것처럼 만들어주지만, 몇 가지 단점이 있어요.

1. 높은 비용

부분 도색에 비해 비용이 2~3배 이상 비싸요. 특히 고급 도색을 원할 경우 500만 원 이상이 들 수 있어요.

2. 긴 작업 기간

도색 작업은 보통 일주일 이상 걸려요. 기존 도색을 제거하고, 여러 겹의 페인트를 뿌린 뒤 건조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3. 공업사에 따라 품질 차이가 큼

자동차 도색은 작업자의 숙련도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져요. 제대로 마감 처리가 되지 않으면 페인트가 들뜨거나 얼룩이 생길 수 있어요.

4. 차량 감가상각 문제

전체도색을 하면 중고차 시장에서 사고 차량으로 오해받을 가능성이 높아요. 사고로 인해 도색을 다시 한 것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이에요.

5. 원래 공장에서 나온 도색 품질을 따라가기 어려움

자동차 제조사에서 진행하는 공장 출고 도색은 특수한 환경에서 정밀하게 작업되기 때문에, 후처리 도색이 이를 100% 재현하기는 어려워요.

6. 관리가 필요함

새로운 도색이 완전히 자리 잡기까지 시간이 걸려요. 특히 첫 2~3개월 동안은 세차 방법에 신경을 써야 해요. 고압 세차나 자동 세차를 하면 페인트가 손상될 위험이 있어요.

자동차 전체도색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점

1. 공업사 선택이 중요

도색 후 결과는 업체의 기술력과 장비 수준에 따라 차이가 커요. 저렴한 비용만 보고 결정하기보다는 평판이 좋은 업체를 찾는 것이 중요해요.

2. 원래 색상과 다르게 할 경우 신고 필요

자동차의 색상을 완전히 변경할 경우 차량 등록증 변경 신고를 해야 해요. 신고하지 않으면 불법 개조로 간주될 수 있어요.

3. 도색 후 관리 방법

  • 도색 후 최소 1주일간 물기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아요
  • 고압 세차보다는 손세차가 안전해요
  • 왁스 코팅은 도색 후 2개월 이후에 하는 것이 좋아요

자동차 전체도색과 관련된 자주 하는 질문

Q1. 전체도색을 하면 원래 차량 색상과 완전히 똑같이 나오나요?
완벽하게 동일한 색을 구현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어요. 특히 펄이나 무광 같은 색상은 작업 방식에 따라 차이가 생길 수 있어요.

Q2. 차량 도색 후 얼마나 오래 유지되나요?
일반적으로 3~7년 정도 유지되지만, 환경과 관리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Q3. 전체도색 후 세차는 언제부터 할 수 있나요?
최소 1~2주 후부터 손세차를 추천해요. 자동세차나 고압 세차는 1~2달 후가 좋아요.

Q4. 부분 도색과 전체 도색 중 어느 것이 나을까요?
긁힘이나 일부 손상이 있다면 부분 도색이 비용과 시간이 절약돼요. 하지만 색 차이가 걱정되거나 차량 외관을 완전히 새롭게 하고 싶다면 전체도색이 적합해요.

맺음말

자동차 전체도색은 비용이 적지 않지만, 차량의 외관을 새것처럼 만들고, 관리 상태를 개선하는 좋은 방법이에요. 하지만 높은 비용과 작업 품질에 대한 변수가 있기 때문에 충분한 정보와 비교를 통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해요. 도색 후에는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며, 필요할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좋아요. 자동차의 외관을 새롭게 바꾸고 싶다면, 신중한 선택을 통해 최상의 결과를 얻길 바라요.

많이 본 글👇

 

자동차, 플라스틱 백화현상, 복원 방법은?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자동차 외부 플라스틱 부분에 자주 발생하는 백화현상과 그 해결 방법에 대해 다뤄보려고 해요. 백화현상은 자동차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플라스틱 트림이나 범퍼,

patriotkr.tistory.com

 

자동차 앞뒤 다른 타이어 사용해도 될까요? 알려드림.

자동차를 운전하는 분들이라면 타이어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한 번쯤 고민해 보셨을 거예요. 타이어는 자동차의 주행 성능뿐만 아니라 안전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품이에요. 특히, 앞

patriotkr.tistory.com

 

자동차 폐오일, 폐유 처리 방법과 이유. 엔진오일, 미션오일 수거.

자동차의 오일은 엔진을 원활하게 작동시키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해요.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오일은 점점 더러워지고,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게 돼요. 이때 폐오일을 제대로 처리하는 것은

patriotkr.tistory.com

 

냉각수 부족하면 증류수 보충? 관리 방법과 비상시 대처 방법.

자동차를 오래 타고, 안전하게 유지하려면 엔진 관리가 정말 중요하죠. 엔진이 뜨거워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냉각수입니다. 엔진 내부의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하는 냉각수는 자동차

patriotkr.tistory.com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단위 KPA, PSI, BAR 뜻과 차이점?

자동차 타이어의 공기압은 차량의 성능과 안전에 매우 중요한 요소예요. 공기압이 적절하지 않으면 타이어의 마모, 연비, 그리고 안전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공기압을 측정할 때는 주로 KP

patriotk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