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닭 크기 구별 방법 알아볼까?

by 패트리어트.KR 2024. 6. 23.

이열치열의 계절 여름이 왔습니다. 여름 대표 음식 삼계탕, 삼계탕의 주 재료인 닭은 국민 음식 치킨부터 닭볶음탕까지 다양한 음식에 사용됩니다. 닭은 무게에 따라 구분하여 사용하는데 무게로 구분하는 방법과 닭 요리별로 추천하는 크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닭 크기 구별법

닭 크기, 몇호?

닭의 사이즈는 무게 기준으로 나눕니다. 일반적으로 5호부터 17호까지 구분을 하며, 1호 당 100g 정도로 차이가 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영계일 수록 호수가 작고, 치킨의 경우 9호에서 11호를 많이 사용합니다. 교촌치킨은 10호 닭이라고 합니다.

닭 호수

 

닭 크기별 추천 요리

5~6호: 5~6호는 음식점 삼계탕에 주로 사용됩니다.

7~9호: 7호부터 9호까지는 일반 가정집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3~4인용 요리로 적당합니다.

9~10호: 치킨집에서 주로 사용하는 사이즈입니다. 이 때 살코기 비율은 본 무게의 60%정도라고 합니다. 10호는 생후 30일정도의 닭으로 이 시기의 닭의 육질이 가장 부드럽고 쫄깃하다고 합니다.

10호 이상: 10호 이상은 백숙이나 닭볶음탕에 적합합니다. 순살치킨이나 다리, 날개 전용 치킨은 12호 이상입니다. 15호부터는 특대 사이즈로 분류됩니다.

닭의 품종은?

닭은 크게 알을 낳는 산란계, 식용닭인 육계, 번식을 위한 종계로 구분합니다. 우리가 주로 먹는 닭의 품종은 백세미로 산란계와 종계를 품종개량한 종입니다. 사육기간은 총 6~7주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치며

국민 식재료인 닭의 사이즈와 사이즈별 용도까지 알아봤습니다. 다양한 닭요리와 함께 무더운 날씨를 이겨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