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 정보

음주운전의 판단 기준과 처벌기준, 양형 완벽정리.

by 패트리어트.KR 2024. 5. 18.

최근 가수 김호중 씨의 음주운전 혐의로 인해 뉴스가 시끄럽습니다. 오늘은 중대범죄인 음주음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음주운전이란?

음주운전술 또는 약물로 인해 신체가 정상적이지 않은 상태에서 운전하는 행위입니다. 단순 음주 상태에서 운전이 아니라 더 큰 위험을 야기해 피해자가 발생할 경우에는 중범죄 행위로 판단되어 전과 기록이 남으며 사회생활을 하는 데에 있어서 지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음주운전의 판단기준

단속 근거인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음주운전은 현행 판단 기준인 혈중 알코올 농도 0.03% 이상입니다. 일본 역시 기준이 0.03%입니다. 과거에는 도로 외 장소, 이를테면 공터나 주차장에서의 음주운전은 처벌받지 않았지만 2011년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처벌 대상에 포함되었습니다. 

음주운전 처벌 기준

민사적 책임

음주운전 적반 시 보험료가 할증됩니다. 할증률은 일반 도로교통법 위반보다 강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지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할증률은 아래의 표를 참고해 주세요.

형사적 책임

음주운전에 적발된다면 혈중알콜농도 기준으로 벌금형 혹은 징역형을 받게 됩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해 주세요.

행정상 책임

음주운전 횟수와 정도에 따라 운전면허 정지 혹은 취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음주운전의 양형

일반 음주운전

단순 음주운전의 경우 구체적인 양형가이드는 없습니다. 그러나 통상적으로 음주운전으로 기소된 경우 1회는 벌금형, 2회는 집행유예, 3회는 실형이 선고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물론 구체적인 상황과 변론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음주운전으로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음주운전으로 발생한 교통사고는 처벌이 매우 중대하기 때문에, 피해자와 빠르고 원만하게 합의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아래 양형에 관한 표를 참고해 주세요.

 

자주 하는 질문

1. 음주 후 주차를 하는 행위도 음주운전인가요?

주차장은 일반적으로 도로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도로교통법이 적용되지는 않지만, 주차장에서도 음주운전을 하면 처벌을 받습니다. 2011년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도로 외의 장소에서 운전하는 것도 음주운전에 해당됩니다.

2. 음주 후 운전석에 탑승하면 음주운전인가요?

음주 후 운전석에 앉을 시에 시동을 걸지 않거나 걸더라도 중립 혹은 주차기어일 경우 처벌을 받이 않을 수 있습니다. 주행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판단이 된다면 말이죠. 그러나 어디까지나 가능성일 뿐이며 운전석에 앉아 있다가 경찰에 적발될 시 현행법으로 체포될 수 있으니 자제하는 편이 좋습니다.

3. 술을 마시고 차에서 쉬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대리기사를 기다리거나 차에서 쉬어야 한다면 뒷좌석에 탑승하는 편이 가장 안전합니다. 오해를 살 수 있는 행위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끝맺음

음주운전은 본인과 가족, 그리고 타인을 위해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운전을 업으로 한다면 심각한 손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절대 후회할 일을 해서는 안 되겠지요. 해가 거듭될수록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도로교통법은 선진화 및 강화되고 있습니다. 운전을 하시는 분들은 모두 경각심을 가지고 항시 안전한 운행을 위해 주의해야 합니다.

관련글

https://patriotkr.tistory.com/116

 

신호위반 실시간 조회, 과태료, 범칙금, 벌금, 벌점 차이 정리.

종종 내가 신호위반을 했는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신호위반 여부와 과태료, 범칙금 등을 조회하는 방법 및  부과되는 벌점과 처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호위반 조회 방법이파

patriotkr.tistory.com